교육행정서비스헌장
남도문화와 예술에 대한 토양을 가꾸고, 학생과 주민들의 교육과 문화 그리고 예술에 대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물론, 도내 각급 학생들의 학예진흥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사회 실현에 기여하는 복합적인 교육문화센터로서 우리 직원일동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.
- 우리는 고객을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맞이하고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ㆍ정확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-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다양한 의견을 겸허히 받아들여 교육행정에 적극 반영하겠으며, 각 분야별 행정서비스를 꾸준히 향상 시키겠습니다.
- 우리는 고객이 늘 이용하고 싶은 쾌적하고 안전한 복합문화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우리는 잘못된 행정처리로 인하여 고객이 불만족스러웠거나 불이익을 받았을 경우에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겠습니다.
- 우리는 우리의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,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.
공통서비스 이행기준
0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직접 방문하시면
- 고객이 편리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
- 본관 2층 안내데스크에 직원 1명을 배치하고 고객이 알고자 하는 정보를 신속히 얻을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으며, 각층 출입구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.
-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안내실 직원이 직접 원하시는 부서에 즉시 모셔다 드리겠습니다.
- 고객이 업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
- 직원의 사진,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.
-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
-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"어서 오십시오,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"등 첫 인사로 응대하고 의자 등 편의를 제공한 후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민원인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.
- 모든 업무 중 고객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겠으며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.
-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"안녕히 가십시오.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."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.
-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
-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전화하시는 경우
-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
-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고 친절하게 받겠으며 전화를 받은 직원은 "감사합니다. 전라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 00과 000입니다."라는 인사말로 친절하게 말하겠습니다.
-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
-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고객에게 들은 내용의 핵심을 간략히 정리하여 전달하고,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"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끊어지거나 연결이 되지 않으면 000-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"라고 말씀드린 후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-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
-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, 용건,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, 회신의 필요성 여부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1시간 이내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-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
- "좋은 하루 되십시오","감사합니다" 등 끝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.
우편·FAX·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
- 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,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(근무시간 기준)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.
- 간단한 인터넷 민원은 2일 이내에 회신하고,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,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 방법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.
02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
이용하실 때 궁금한 사항, 민원서비스에 대한 불편·불친절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고 시정 조치하겠습니다.
- 이용하시면서 건의사항, 불편사항, 감사의 말씀, 교육발전에 좋은 제안을 하여 주시면 질 높은 서비스 개선을 위해 좋은 참고가 되겠습니다.
일반창구
- 이용하시면서 불편한 사항, 알고 싶은 사항 등을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하시거나 관련 부서에 오셔서 말씀하여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전라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 일반창구 전화번호 및 주소 안내
창구명 | 담당부서 | 전화번호 | FAX |
---|---|---|---|
도서관(자료실) 이용안내 | 독서문화과 정보자료팀 | 061) 8080 - 182 | 061) 8080 - 200 |
학예지원 및 평생교육관련 불편신고 | 운영과 문화예술팀 | 061) 8080 - 131 | 061) 8080 - 210 |
민원접수 | 총무과 총무팀 | 061) 8080 - 114 | 061) 8080 - 200 |
행정정보공개청구 | 총무과 총무팀 | 061) 8080 - 114 | 061) 8080 - 200 |
주소 | 우) 59638 전남 여수시 대통1길 55 |
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 제공
- "공공기관의 정보 공개에 관한 법률"에 의거 보유한 행정 정보에 대하여 최대한 공개하고, 전담 창구를 설치하여 주민의 알권리 충족과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.
- 정보공개를 처리하는 경우
- 공개여부의 결정은 국민의 알권리와 비공개로 보호되는 이익이 조화를 이루도록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- 정보를 비공개로 결정할 때
- 그 사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- 사본·복제물 교부를 원하시는 경우
- 청구량이 과다하여 정보제공이 어려울 때에는 일정기간별로 나누어 교부하거나 열람과 병행하여 교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- 우리회관의 사업과 정책을 고객께서 쉽게 이해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충실히 게시하겠습니다.
-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.
-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민원은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관한법률을 준수함으로써 항상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 하겠습니다.
- 행정정보공개절차 청구서제출 → 청구서접수 → 청구서 이송 → 정보공개여부 결정 (민원실 접수) → 10일 이내 정보·비공개결졍 통지 → 공개 ( 필요시 수수료 징수)
정보공개책임관 및 정보공개담당자 안내
구분 | 직위, 부서 | 성명 | 연락처 |
---|---|---|---|
정보공개책임관 | 총무부장 | 김재민 |
061) 8080 - 150 |
정보공개담당자 | 총무과 | 류경완 | 061) 8080 - 114 |
0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
전화예절이 불친절한 경우
- 우리회관 총무팀장【☎061)8080-161】으로 연락하시면 해당공무원에게 전화예절 교육을 실시하고 고객에게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행정서비스에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
-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해당 공무원을 철저히 재교육하며 3회 이상 누적될 경우(사실 확인 조사 후)에는 주의 등 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공무원의 행정 착오로 두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
-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하여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, 5,000원 상당의 보상(문화상품권 등)을 해 드리겠습니다.
민원서류가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
- 신고 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정확히 알려 드리고, 신고 접수 또는 사실 확인 일자로부터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며, 5,000원 상당의 보상(문화상품권 등)을 해 드리겠습니다.
민원처리 과정에서 금품 등 대가를 요구한 경우
- 사건의 진위를 조사·확인하여 해당공무원을 엄중 문책하겠으며, 5,000원 상당의 보상(문화상품권 등)을 해 드리겠습니다. 또한 접수된 민원에 대해 비밀이 누설되지 않도록 개인정보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.
04 고객의 의견수렴 및 만족도 조사
교육행정에 대한 의견 제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·불친절을 느끼셨을 경우에는 전화·우편·FAX등을 통하여 좋은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다각적인 검토를 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- 공무원 부조리 및 불친절 신고 : 총무팀☎ (061) 8080-162
- 민원관련 개선사항 : 총무팀 ☎ (061) 8080-114
- 학예지원 및 평생교육 관련 개선 사항 : 문화예술팀 ☎ (061) 8080-131
- 도서관 정보 서비스 개선 사항 : 정보자료팀 ☎ (061) 8080-182
- FAX : (061) 8080 - 200, (061) 8080-210
- 전라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 홈페이지 :
- 주소 : 우)59638 전남 여수시 대통1길 55
05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사항
- 우리 회관 전 직원은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만족된 교육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고객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-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.
-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,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불친절·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.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.
-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.
부서별 서비스 이행기준
기획운영부! 이렇게 서비스 하겠습니다.
- 학생 및 주민의 평생교육 지원 서비스
- 각급 학교의 학예활동, 축제, 동아리 활동 및 재량활동을 위한 공연장, 강당, 전시실, 활동실 및 강의실 등 각종 문화공간을 우선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.
- 학생들의 특기적성 교육을 위한 활동실을 설치하고 학교의 계발활동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- 토요 휴무일에는 학교의 학예활동과 연관된 1일 교육문화체험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- 방학 중에는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- 평생교육을 위하여 유익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, 운영함으로써 교육문화의 샘터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.
- 학생 및 주민의 평생교육을 담당할 전문적이고 유능한 강사 선정을 위하여 강사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활용함으로써, 교육 수요자 여러분들이 질 높은 교육을 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독서문화과! 이렇게 서비스 하겠습니다.
- 직접 방문하는 경우
- 자료 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- 자료실 개실 이전에 자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위 환경을 정리하겠습니다.
-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자료검색 컴퓨터를 3대 이상 설치하고, 매일 2회 이상 상태를 확인하여 이용하시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- 중식 시간에도 직원을 배치하여 중단 없이 자료 이용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.
- 이용자가 희망하는 도서는 연 3회 이상에 걸쳐 우선 구입하고 자료실에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- 디지털코너를 연중(09:00 - 18:00까지) 운영하여(휴관일 제외) 인터넷 정보검색, DVD/VTR, 멀티미디어 제작은 물론 전자책 등 각종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여 다양한 지식/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타인의 자료이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전담직원 1명을 상시 배치하여 휴대폰 울림, 잡담 등을 주의시켜 쾌적하고 조용한 학습 및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.
- 장애인 이용자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- 방문하지 않고 이용하실 경우
- 우리 자료실 자료를 인터넷 홈페이지()를 통하여 상시 검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전자 도서관을 운영하여 전자책, 웹기반 프로그램을 연중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, 상시 운영 서버를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- 전화 상담을 할 때에는 정확한 발음과 밝은 목소리로 상담을 하겠으며, 처리 결과가 시간을 요하는 경우에는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처리 경과를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총무과! 이렇게 서비스 하겠습니다.
- 공연장 및 전시실 운영 서비스
- 청소년과 지역주민의 다양한 문화활동 및 행사에 우리회관 시설을 대관하여 사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.
- 공연장, 강당, 전시실 등의 쾌적하고 안전한 문화 공간 조성을 위해 편의시설을 주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매일 수시로 깨끗이 청소하겠습니다.
- 민원행정 서비스
-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고 신속, 정확,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- 모든 민원은 접수와 동시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법정민원 처리기한보다 최소 20%를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 해드리겠으며,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양해를 구하되 담당자가 없을 경우 다른 공무원이 대신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- 민원성격상 처리기한이 7일 이상 걸릴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, 휴대전화 문자서비스 등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.
-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거나 법령에서 정하지 아니한 서류 요구는 하지 않도록 「민원 1회 방문 처리제」를 운영하겠습니다.